💡 들어가며
이미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다양한 도구들이 존재한다. 메신저로는 Slack, 문서 관리 도구로는 Notion, 업무 관리 도구로는 Jira 등이 있다. 각 서비스는 각자의 특장점을 가지고 있으며, 각각의 장점을 모아 하나의 어플리케이션으로 만든다면 어떨까 하는 막연한 생각으로 이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되었다.
🌳 JANDI ?
사실 이러한 기능을 제공하는 서비스들은 많이 있다. 그중에서도 한국 서비스로는 JANDI (http://www.jandi.com)가 있는데, 내가 구현하고자 하는 서비스와 가장 유사하다. JANDI는 팀 관리, 업무 관리, 메신저, 화상 회의, 문서 관리 등 다양한 기능을 하나의 서비스에서 모두 제공하고 있다. 다만, JANDI 서비스는 좀 더 보편화된 기능을 제공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. 이는 개발자들이 진행하는 토이 프로젝트 혹은 사이드 프로젝트보다는, 일반적인 기관에서 업무를 진행하는 데 필수적인 기능들을 올인원으로 제공하고 있다. 나는 JANDI보다는 좀 더 개발자 친화적이며, IT 종사자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갈 수 있는 프로젝트 관리 도구를 만들어보고자 한다.
Workaround: 올인원 IT 프로젝트 관리도구
보편적인 프로젝트 관리기능 (문서관리, 업무관리, 메신저 ...) 을 포함하면서, 개발자를 위한 기능을 추가해보고자 한다.
1. CI/CD 시스템
- Jenkins와 같은 CI/CD 도구와 연동하여 프로젝트를 빌드하고 배포하는 작업을 지원한다.
- 프로젝트의 빌드 및 배포 이력을 기억하고 버전을 관리할 수 있다. 이를 통해 빌드 실패 원인 파악과 이전 버전으로의 롤백이 용이하게 한다.
2. 라이브 코드리뷰 시스템
- github 프로젝트를 workaround에 등록하고, 코드를 공유하고 음성대화를 통해 코드리뷰를 진행할 수 있다.
- 리뷰일정이 진행되는동안 모든 참여자는 real-time으로 코멘트를 달 거나 코드를 직접 수정할 수 있다.
3. 라이브 기획리뷰 시스템
- 라이브 코드리뷰와 비슷한 기능으로, 각 기획 버전에 맞추어 생성된 문서에 기획에 대한 리뷰를 진행할 수 있다.
- 코드 뿐만아니라 기획에도 설계된 방식에 따라 리뷰를 받는 새로운 개념을 도입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에 구상해보았다.
- 기획자 뿐만 아니라 모든 프로젝트 참여자가 기획에 참여하고 피드백을 전달할 수 있는 기능이다.
4. 프로젝트 자동 포트폴리오화
- workaround에 활동하고 저장한 문서들을 토대로 자동으로 프로젝트에 대한 포트폴리오 문서를 제작한다.
- gpt api를 활용해 프로젝트를 요약하고 히스토리를 기록하여 포트폴리오를 생성해주는 기능을 제공해보고자 한다.
5. 배포 서비스 모니터링 시스템
- 배포된 서버와 서비스의 health check 기능을 제공하고, 실시간으로 서버의 상태를 체크할 수 있는 기능으 제공한다.
- 프로젝트의 대시보드 등을 통해 이러한 기능을 제공하여 모든 프로젝트 참여 구성원이 서비스의 상태를 체크하고 이슈 발생시 알림 등의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.
... 이후 생각나는 기능들이 있다면 기능들을 추가할 예정이다.
사실 이 프로젝트를 끝까지 완성할 수 있을지는 잘모르겠다. 위에서 언급한 모든 기능을 다 개발하기에는 너무 큰 프로젝트라...ㅋㅋ 하지만 이 프로젝트를 통해 다양한 기능을 구현하는 과정에서 많은 고민과 학습을 할 수 있을 것 같고, 이 과정이 나에게 큰 도움이 될 것 같기는 하다.
앞으로의 개발 과정과 진행 상황은 이 블로그에 계속해서 기록할 예정이니 많관부!